2020. 11. 18. 21:54ㆍ카테고리 없음
항공기체 및 발동기 - 기본작업 - 연결작업
1) 호스 , 튜브작업(구술 또는 실기)
사이즈 및 용도 구분
손상검사 방법
연결 피팅의 종류 및 특성
장착 시 주의사항
튜브 , 호스란 무엇일까?
항공기의 윤활유 , 연료 등 유체가 움직일 수 있는 통로이다.
둘의 차이점은? ( duct와 tube는? : 직경이 1”이하는 tube 이상은 duct)
호스는 진동이 심한곳 , 운동을 하는 곳에 장착하고 안지름을 치수로 나타낸다.(호스는 열과압력에따라 두께가 변하므로 외경보다는 내경을 픅정하는데 규격화하기 좋다.) 내경도 변하는데 왜 내경을 측정하지?
튜브는 진동이 없는 곳에 사용하고 바깥지름과 두께를 표시한다. (둘의 지름은 다 1/16인치)
진동이 심한곳이 어디?
재질은?
튜브- 알루미늄 합금(컬러코드로 식별), stainless steel, 내식강
알루미늄 합금관,1100/(1/2-경화) or 3033(1/2-경화)
- 계기 계통,벤트용 튜브 (유체의 압력이 낮거나 무시할 수 있는 작동유)
2024-T,5020-O
-1000~1500psi 유압계통,공기압 계통, 연료계통,오일계통
낮은 압력이나 중간 압력계통
풀림처리 하거나. 1/4경화된 내식강 튜브
-랜딩기어,플랩,브레이크등의 작동 (고유압계통)
호스-부나 N , 네오프렌,부틸,테프론
고무호스: 연료계통,오일냉각 및 유압계통
-저압호스: 250 psi 이하
-중압호스: 작은크기는 3000psi까지.큰크기는 1500psi까지
-고압호스: 3000psi까지
테프론 호스: 유압계통의 고온 고압에 맞게 설계(플렉시블 호스)
유체의 식별은?
테이프와 데칼로 표시한다.( 튜브 직경이 4 in이상, 기름에 노출되거나 뜨거운 튜브는 철제 태그를 부착)
연료 적색
윤활 황색
작동유 청색 황색
산소 녹색

장착방법은?
튜브
AN 규격 플레어 피팅: 슬리브와 너트로 구성
-너트는 슬리브 위쪽에 고정
(슬리브의 역할: tube 를 지지해서 진동이 flare 끝부분에 집중되지 않도록 하고 가해지는 강도를 더 넓은 지역에 걸쳐 전단작용을 분산)
-모든 AN 철제 fitting은 검정색
모든 알루미늄 fitting은 파란색

MS 플레어리스 피팅
body,sleeve,nut등 3가지 부품으로 구성
심한 진동과 움직임이 강항 압력을 받는 3000psi 고압 유압 계통에 사용

swaged fitting
운송급 항공기의 유압튜브의 연결과 수리에 이용
정비가 필요없이 영구적인 이용 가능(fitting 분리시 tube cutter사용)
beading
저압 부위 및 연료 계통에 사용

Cryofit Fitting
- 유압 계통 Tube 중 빈번한 분리가 요구되지 안는 부분에 많이 사용되며, 저온 Sleeve를 갖고 있는 표준형 Fitting이다.(Sleeve는 3% 작게 제작되고 냉간 가공 처리가 되면서 사용되는 Tube보다 5% 더 큰 크기로 팽창)
- Tube에서 Sleeve를 잘라내는 방법으로만 분리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으며 주로 티타늄 Tube와 함께 사용된다.
Quick Disconnect Coupling
- 자체 밀폐형인 Quick Disconnect Coupling은 많은 유체 계통의 여러 곳에 쓰이고 있으며 검사/정비를 위해 작동유 Line을 자주 분리해야 하는 곳에 사용한다.
- 각 계통에 있어 유체 손실이나 공기 흡입 없이 Line을 신속히 분리할 수 있도록 한다.
튜브와 호스 장착시 유의사항은?
호스
- 장착시 꼬이지 않도록 한다.
- 주변에 접촉하지 않도록 간격을 준다.
- 압력이 가해지면 호스가 수축하므로 5~8% 여유를 준다.
-진동을 방지하기 위해 클램프로 24인치 마다 고정 해줘야 한다.
튜브
-피팅에 사용한 재질이 튜브의 재질과 같은지 확인한다.
-튜브 어셈블리 장착 시 정확한 토킁로 조여야 한다.(토크값으로 조인 후에도 누출이 있으면 더 조여서는 안된다.)
호스 클램프 장착 방법
클램프 종류
고무 쿠션 클램프
-튜브의 접촉을 방지하는 구션기능을 통해 진동을 잡아주기 위해 상용된다.
평면 클램프
- 진동 예방을 위한 방법을 적용하지 않는 튜브를 고정하는 데 사용한다.
테프론 구션 클램프
- 연료, 유압유 등 오일에 의한 변형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에 사용(쿠션효과 x)